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

by 평범한가정 2021.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연금 수급자격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공단 발표에 의하면 수급자는 매년 40%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는 그 만큼 노인빈곤과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먼저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자 안내 바로가기

 

이는 예전에 경제발전이 급격하게 이뤄졌을 때, 현재 노인들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그런 노인분이 정작 본인의 노후준비를 제대로 준비 하지 못해서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노인들에게 연금혜택을 주어서 노후생활이 조금이나마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제도라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65세 이상인 분들로 국내에서 살고 있는 경우로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은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통해서 간편하게 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얼마를 받나요? 모의계산 바로가기

 

대상에서 제외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크게 공무원 연금, 사립학교 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 우체국 직원연금을 타시는 분들은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단지 재직기간이 10년 미만이면은 국민연금과 연계한 연계 퇴직연금 또는 연계 퇴직유족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외 되는 분들 중에서도 장해보상금, 유족연금일시금, 유족연금 대신 유족일시금을 받는 경우에도 5년이 지나면, 그 배우자는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물가 반영으로 인해 기준연금액이 인상되면서 수급금액도 같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1인 가구는 20만9,960원 받을 수 있으며, 부부가구일 경우는 33만5,920원을 수급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올 9월부터는 현재 책정된 금액보다 많이 인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통해서 본인이 받게 수급금액이 얼마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하면은 수급을 금액이 감액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한번 쯤 계산해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소득재분배급여과 국민연금 급여액 등을 고려해서 연금금액이 산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기서 국민연금 급여액은 국민연금법 및 국민연금과 연계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매월 지급받을 수 있는 급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에는 기초노령연금이라는 명칭이였습니다. 즉 기초노령연금이 기초연

tjdrhd12.tistory.com

신청방법은 본인 주소지의 읍사무소나 면사무소, 그 외에도 동 주민센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으로 가셔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공단 콜센터(1355)나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로 문의하시면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고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크게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아닌 다른 분이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과 대리인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신청 시 본인 명의로 된 통장사본이나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도 같이 지참하셔서 가셔야 됩니다. 부부 모두가 연금을 받으실 경우 부부 모두가 동의하는 경우 한분의 통장사본만 제출하셔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또한 전세나 월세에서 사시는 분들이라면 해당하는 계약서도 같이 가지고 가셔야 됩니다.

 

지급기준은 신청한 날에 속하는 달로부터 지급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7월 28일 신청을 하셔서 8월 달에 결정 되었다고 했을 때는 7월분까지 포함해서 2개월 치의 수급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급방법은 본인 명의로 된 계좌로 입금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부 모두가 받는 경우도 있긴 때문에 이 경우에는 부부 모두가 동의한다는 조건하에 한분으로 정해서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일은 매월 25일에 지급하며, 25일이 공휴일이거나 토요일 경우에는 그 전날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만약 부정한 방법으로 수급 받을 경우에는 이자를 가산하여 환수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은 도움되는 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에서 정한 일정 금액보다 소득이 적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은 국가로 부터 최저 생활비를 보장

tjdrhd12.tistory.com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하는 인원들도 많아지고 최근 뉴스에서는 국민연금이 바닥이 났다. 향후 몇 년 안에는 돈이 없어서 수령하지

tjdrhd12.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가 고령화 및 핵가족화등의 이유로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를 모시는게 사실 어려운

tjdrhd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