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by 평범한가정 2021.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에는 기초노령연금이라는 명칭이였습니다. 즉 기초노령연금이 기초연금이라고 생각하시면은 될 것 같습니다. 노령연금은 우리가 말하는 국민연금과 같은 말인데요. 만60세~65세 되면은 지급받게 되는 공적연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한 분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바로가기

 

먼저 기초연금은 만 65세이상 어르신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일정한 연령과 소득기준만 된다면은 누구나 국가로 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연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공무원 연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 연금 등을 받고 계시는 경우는에는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연금 신청은 가까운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등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셔도 되고, 아님 주소지와 상관없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만약에 이동이 불편하시는 어르신분들 같은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번호나 국민연금 콜 센터전화하셔서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하시면은 공단 담당직원이 직접 찾아와서 연금 신청하는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 회사에 근무하시면서 연금보험료를 10년이상 낸시 경우 평생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는게 노령연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자가진단 바로가기

 

노령연금에 해당된다면은 먼저 국민연금공단에서 연락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신청을 하셔야지 되는데요. 연락이 오는 것은 단지 노령연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안내전화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은 됩니다. 신청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국민연금공단지사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은 됩니다. 만약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 또는 대리청구, 우편, 팩스 등으로 이용하셔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며, 인터넷 신청하실 때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셔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노령연금 청구서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서식자료에서 쉽게 다운로드해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분증 사본, 본인명의 예금계좌, 국민연금 전용계좌,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도장 등이 필요합니다.

 

만65세 이전이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 같은 경우에는 연금을 빨리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이라고 해서 최대 5년까지 일찍 먼저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상이어야 하며, 현재 소득이 없는 분들로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분들이어야 됩니다. 조기노령연금 같은 경우 신청하시전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될 부분이 있는데요.

 

조기노령연금은 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연령에 따라서 지급률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62세에 조기연금을 신청하시면은 61세에는 원연금액의 94%만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기노령연금과 반대로 연금시기를 늦추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연금시기를 늦추는 경우 나중에 연금수령액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활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같은 경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은 도움되는 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하는 인원들도 많아지고 최근 뉴스에서는 국민연금이 바닥이 났다. 향후 몇 년 안에는 돈이 없어서 수령하지

tjdrhd12.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 10여년 넘게 다니던 직장을 떠나게 됐을 때 실직하고 나서 3개월 동안 실업급여를 받아가면서 구직활동도 하고 교육도 받으면서 실업급여를 받았고, 그 곳에서 구직활동

tjdrhd12.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가 고령화 및 핵가족화등의 이유로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를 모시는게 사실 어려운

tjdrhd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