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대주 분리 방법

by 평범한가정 2021.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대주 변경 분리 확인방법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대주 변경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또한 세대라는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하지만, 세대주 분리를 왜 하는지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세대주 분리 방법

 

동사무소 방문없이 세대주 분리하기 바로가기

 

먼저 세대주라는 개념부터 설명드리자면, 세대란 하나의 집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들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족이라고 하면은 대부분이 혈연관계이지만, 혈연관계가 아닌 경우에도 같이 살고 있다면은 세대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란 말 그대로 세대의 주인이라는 말인데요. 현재 살고있는 집의 등기상 소유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상관이 없으며, 해당 주택에 살고 있는 사람 중 주민등록상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세대원 대표가 세대주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은 세대주를 분리는 하는 이유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는 개인의 사정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절세의 목적으로 세대주를 분리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양도소득세의 경우에는 세대주를 분리하여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예를 들어 부모명의로 된 집에서 같이 살고 있었는데, 자녀중에 한명이 본인 명의의 집을 갖게 되는 경우 1가구 2주택자 되어서 집을 매매할 때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바로가기

 

하지만 세대주 분리 하는 경우 1가구 1주택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감면이나 절세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세대주 분리하는데에는 주택청약통장을 만들기 전 무주택세대, 세대주, 연봉 7천만원 이하의 조건을 충족하면 연말정산에서 주택청약저축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대주를 분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서울 지역 같은 경우에는 규제지역의 1순위 마감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1순위 청약을 위한 요건으로도 세대주 변경을 하낟고 합니다. 만약에 조건이 충족이 안되는데도 주택 청약 가점이나 절세를 목적으로 불법적으로 세대 분리를 한다면은 주민등록법 제37조에 따라서 3년 이하의 징역 및 3천만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대주를 분리하시려면 기본적으로 당해 거주자의 나이가 만30세 이상이어야 하며,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으로 토지나 주택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19세 이상의 성년이어야 합니다. 그 밖에도 배우자가 사망하거나 이혼한 경우 세대주 분리할 수 있으며, 가족 등의 사망으로 인해서 단독세대 구성이 불가피한 경우 세대주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합니다.

 

지방세 환급 계좌 신청 바로가기

 

현재 정부24홈페이지로 통해서 세대주 분리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신청시 우선 세대분가를 신청하는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야 됩니다. 또한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검색하신 후에 신청하실 수 있으며, 비회원인 경우 개인정보를 입력하시면은 신청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시 신청구분을 정정으로 선택하시고 남은 정보를 입력 하신 후 민원신청을 하면 완료된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운 분들 같은 경우에는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세대주 분리를 신청하신 경우 본인의 신분증과 도장, 기존 세대주의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하여 본인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 하시여 주민등록 정정 신청을 하시면은 된다고 합니다. 새대 분리는 주문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조건만 되시면은 누구나 쉽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혹여나 청약이나 분양신청을 계획중이라면은 반드시 정보를 확인하시고 세대주 분리를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은 도움되는 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하는 인원들도 많아지고 최근 뉴스에서는 국민연금이 바닥이 났다. 향후 몇 년 안에는 돈이 없어서 수령하지

tjdrhd12.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가 고령화 및 핵가족화등의 이유로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를 모시는게 사실 어려운

tjdrhd12.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 10여년 넘게 다니던 직장을 떠나게 됐을 때 실직하고 나서 3개월 동안 실업급여를 받아가면서 구직활동도 하고 교육도 받으면서 실업급여를 받았고, 그 곳에서 구직활동

tjdrhd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