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네방네 의약품 정보

리피딜슈프라정 의약품 상세정보

by 평범한가정 2019. 2. 20.
반응형

제약회사에서 제공하는 허가사항을 근거로 요약 및 편집 하였습니다.

또한 정확한 약품 및 그 정보의 사용은 전문가와의 상담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리피딜슈프라정 의약품 상세정보


리피딜슈프라정은 전문의약품으로서 흰색,장방형의 제어 방출성 필름코팅정입니다. 

단 한면에서는 "160"이 다른 한면에는 foumier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성분은 페노피브레이트 이며, 함량은 160mg 입니다.

동맥경화용제로 식약처에서는 분류하고 있습니다.


저장방법은 기밀용기,실온(1-30℃)보관하도록 표기 되어 있습니다.



리피딜슈프라정 효능 효과


고지혈증 치료제로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고밀도지질단백질을 증가시켜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리피딜슈프라정 용법용량


공복시 흡수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식사 직후 투여합니다.(단, 135mg체형은 식사와 무관하게 투여가능)


성인 : 페노피브레이트로서 1일 1회 160mg을 식후 즉시 경구투여한다.

소아 : 소아에 대한 이 약의 사용에 관한 임상자료는 아직 없다.

페노피브레이트는 반드시 식이요법과 병행하여 투여한다. 이 약은 빈속에서는 흡수가 덜 될 수 있으므로 식후 즉시 투여한다.(145mg 제제 제외)

고령자 : 신기능이 감소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용량 감량이 필요하지 않다.

신장애환자 : 중등도~중증 신장애 환자(혈정 크레아티닌치2.5mg/dL이상)의 경우 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e="font-size: 14pt;">리피딜슈프라정 사용상의 주요사항


이 약물에 과민방응이 있을시 반드시 미리 알려야 합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거나 계획이 있다면 미리 알려야 합니다.

간질환, 신질환, 담낭 및 담관질환이 있는 경우 미리 알려야 합니다.


1) 간장애 환자

2) 중등도~중증 신장애 환자(혈청 크레아티닌치25mg/dL이상)(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수 있다.)

3)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4)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5) 선재성 담낭질환 환자(담석형성이 보고되었다.)

6) 피브레이트 또는 케토프로펜으로 치료하는 동안 광알레르기 또는 광독성을 경혐한 환자

7) 소아

8) 담관간경화증 환자

9) 췌장염 환자(중증 고중성지질혈증으로 인한 급성 췌장염 제외)


리피딜슈프라정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환자


1) 경증 신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혈청 크레아티닌치1.5mg/dL이상 2.5mg/dL미만)(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량을 감량 또는 투여간경을 연장하여 사용한다.)

2) 간기능조사에 이상이 있는 환자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간기능 검사값의 이상변동이 나타날 수 있다.)

3) 저알부민혈증(신증후군)환자

4) 담석의 병력이 있는 환자(담석형성이 보고되었다.)

5) 혈액등고지지제를 투여중인 환자

6) HMG-CoA환원효소저해제(예, 프라바스타틴,심바스타틴등)를 투여중인 환자

7) 고령자


리피딜슈프라정 이상반응


근육병증 : 원인불명의 근육통 또는 쇠약감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립니다.

어지러움 :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에 주의합니다.

간기능 수치 상승 : 간기능 수치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장장애 : 식욕부진, 복통, 구역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나 무력감, 발열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피딜슈프라정 일반적 주의


원인불명의 근육통 또는 쇠약감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립니다.

식이요법을 포함하여, 체중감량, 운동 등 생활양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 간기능 및 신기능  검사가 필요하므로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습니다.



리피딜슈프라정 상호작용


리피딜슈프라정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주의사항


임신 중 약물사용과 관련된 FDA 위험등급은 C입니다. FDA-C의 경우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는 약물로, 약물 사용의 유익성이 잠재적 위험성보다 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이 모유를 통해 분비되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으나 아기에게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어 수유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리피딜슈프라정 만성질환자에 대한 주의사항


고지혈증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고혈압, 뇌졸중, 관상동맥경화증, 담석증, 췌장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 튀김, 달걀, 버터 등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며,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비만은 고지혈증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으로 표준체중을 유지합니다.

담배 및 술은 고지혈증을 약화시키고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연, 금주하도록 합니다.


리피딜슈프라정 복용을 잊는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합니다. 만약 다음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예를 들어, 투여 간격의 과반 시간이 지났을 경우)에는 기다렸다가 다음 복용시간에 복용합니다. 한번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리피딜슈프라정 의약품 관련해서 효능 및 효과 그리고 주의사항 및 복약정보을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약은 요산배설작용이 있으므로 통풍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려 주셔야 합니다.


댓글